연간 교통사고 30%가 '이것' 때문이라는 이것

바로 비보호 좌회전.
2023년 통계에 따르면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약 19만 8천건인데.
이 중 약 30%가 비보호 좌회전이라고 함.
비보호 좌회전에서 만약 내가 사고를 냈다? 2023년에 과실비율 상향(8->9)되어서
보통 과실 9부터 시작해서 최대 10까지 가는 경우도 많음.
우리가 아는 좌회전은 보통 교통 신호등에 빨간불이 있으면 좌회전 깜빡이 키고 전방을 잘 주시하고
유도선이 있을 경우 유도선을 따라 좌회전을 하면 됨.
비보호 좌회전 같은 경우 빨간불이 아닌 초록불일때 해야하며 제일 중요한 건 전방에 이동하는 차량이 없을 때임.
전방에 이동하는 차량이 있다? 해선 절대 안 됨.
그리고 요놈 직진신호시 좌회전가능이란 건
파랑불일때는 비보호좌회전을 하면 되고. 사진 처럼 좌회전 표시가 있을 때는 그냥 좌회전 하면 됨.
당연히 비보호 좌회전 할 땐 전방에 차량이 있나 없나 잘 주시.
우회전도 이거 헷갈려하는 사람들 많음. 보행자 신호등에 파란불 있다고 무조건 우회전 안되는 게 아니라.
일단 보행자 신호등에 가까워질 땐 서행하면서 운전하다가 신호랑 상관 없이 파란불이든 빨간불이든 상관없이.
무조건 한 번은 정차해줬다가 좌우 잘 확인하고 보행자 없다? 그럼 우회전 하면 됨.
보행자만 없을 시 파란불에 해도 문제 없음.
근데 자라니, 킥라니가 순식간에 나타날 때 있으니 주의.
그리고 뒤에 빵빵 거려도 당황하지마셈. 그냥 무시하셈.
뒷차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