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길이와 性호르몬 밀접…검지와 약지 비교하면 안다

손가락 길이와 性호르몬 밀접…검지와 약지 비교하면 안다

현대티비 0 14 0 0

손가락 길이와 性호르몬 밀접…검지와 약지 비교하면 안다

손가락 검지와 약지 비율은 운동 능력, 공격성, 위험 감수 성향, 직업 선호도와 같은 여러 특성과 연관된 것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검지가 약지에 비해 짧은 사람들은 경쟁 스포츠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거나 이공계 진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 비율은 또한 성격, 인지 능력 등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이 비율이 쥐의 성적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신뢰할만한 생물학적 지표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오카야마 대학교의 사카모토 히로타카 교수와 하야시 히메카 박사가 이끄는 연구진은 최근 학술지 실험동물(Experimental Animals)에 발표한 연구에서 쥐의 두 번째 발가락(검지)과 4번째 발가락(약지)의 길이 비율인 ‘2D:4D 비율’을 통해 설치류의 성행동과 성적 취향을 예측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이 비율을 성적 행동·선호도와 연결한 연구가 거의 없다는 점에 흥미를 느껴 이번 연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검지:약지 비율

약지(4D)가 검지(2D)보다 길면 낮은 비율, 비슷하거나 검지가 더 길면 높은 비율로 간주한다.

이 비율은 태아기 성 호르몬 노출과 관련이 있다.

태아가 자궁 내에서 안드로겐(남성 호르몬 통칭)에 더 많이 노출되면 검지보다 약지가 더 길며(낮은 비율)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 통칭) 노출량이 더 높으면 높은 비율이 된다고 과학자들은 본다.
평균적으로 남성은 검지에 비해 약지가 더 길고, 여성은 비슷하거나 검지가 약간 더 긴 편이다.

검지 짧은 쥐, 강한 성욕 표출

검지가 짧은 쥐는 단순히 성적으로 더 활발했을 뿐 아니라, 명확한 이성(암컷) 선호를 보였다.

연구진은 검지와 약지의 길이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교미 실험을 실시했는데, 그 결과는 예상대로 였다. 

첫 번째 성적 접촉에서 사정한 수컷 쥐들은 그렇지 않은 쥐들보다 검지가 더 짧았다.
이들은 높은 성욕을 보였다. 사정 횟수가 많고, 더 빨리 사정했으며, 발기 기능도 더 강력한 경향을 보였다.

사카모토 교수는 “2D:4D 비율이 쥐의 성적 활동을 예측하는 신뢰할 수 있는 생물학적 지표임을 확인했다”며 “검지가 짧은 쥐는 성적으로 더 활발했을 뿐 아니라 암컷 냄새에 대한 명확한 선호도 보였다”라고 말했다.

성적 선호도, 냄새로 입증

성적 행동뿐만 아니라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진은 쥐들에게 수컷 냄새가 밴 침구와 암컷 냄새가 밴 침구 중 선택하게 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처음에는 모든 수컷 쥐가 수컷 침구에 관심을 보였다. 그러다 검지가 짧은 쥐들만암컷 침구에 지속적으로 흥미를 보였고, 더 많이 냄새를 맡고, 오랫동안 탐색했다. 
이는 명확한 성적 선호를 나타낸 것이라고 연구진은 짚었다.
손가락 길이, 뇌 구조 반영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단순히 쥐의 성적 행동을 넘어 태아기 호르몬 노출이 뇌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즉 손가락 길이 비율은 뇌 구조의 생물학적 지표일 수 있으며, 태아기 호르몬 노출이 성적 취향이나 정서적 애착과 같은 복잡한 행동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사카모토 교수는 “이번 결과는 신체와 정신의 깊은 연결성을 보여주며, 과학적·임상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손가락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행동 경향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 날이 올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2D:4D 비율은 인지 특성이나 정신 건강 상태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자폐증, 우울증, 애착 장애 같은 성별 차이를 보이는 질환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생물학, 모든 걸 설명할 순 없어

이 연구는 몇 가지 근본적인 질문도 던진다.
우선 쥐에서 얻은 결과가 인간에게 얼마나 적용될지는 미지수다. 통제된 실험실 환경의 쥐와 달리, 인간의 성적 행동은 생물학적 요소 외에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 요인 등 복잡한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다. 

이번에는 수컷 쥐에게 초점을 맞췄기에 암컷 쥐에서도 동일한 패턴이 나타나는지 살펴봐야 한다. 

또 다른 핵심 의문점은 인과관계다. 약지가 더 긴 쥐는 성적으로 더 활발하고 명확하게 성적 취향을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과학자들은 손가락 비율이 이러한 행동을 유발하는지, 아니면 두 가지 모두 태아기의 공통된 영향에서 비롯되는지 아직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https://naver.me/GT6mBIwU

0 Comments
회원랭킹